From you have I been absent in the spring,

연구노트

새 연구의 Quick & Dirty 시계열 데이터의 로짓 분석결과 - 국제정치와 이에 따른 안보행태는 과연 예외적인가?

Fulton 2022. 2. 27. 19:40
반응형

아마 공저로 진행될 연구.

 

많은 경우 안보 행태가 대외적 위협으로 촉진된다고 하지만, 현재까지는 오히려 내부 변인이 일단 중요하게 나타난다. 물론 대외적인 변인들을 보다 추가해야겠지만, 여기까지만 봐도 당연히 대외적 문제에서 비롯될 것처럼 보였던 안보행태는 내부 변인에 의해 구체화되는 것이 어느 정도 나타나는 게 나타난다. 이론적으로도 설명할 수도 있고.

 

생각해보면 많은 국제정치를 설명하는 많은 이론은 집단행동 결정이나 행태결정의 차원에서 살펴본다면 지나치 예외적이라는 문제가 있어왔다. 그것을 국제구조적 아나키에 근거하여 설명해왔지만, 그러한 아나키적인 현상은 사실 국제정치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며, 행동결정구조 안에서 그것이 반영되는 것이 보다 적절하다. 이 지점이 내가 연구자로 지난 5년간 가장 많이 바뀐 부분이라면 바뀐 부분라고 할 수 있다.

 

그나마 경성안보라고 불리는 영역은 그래도 국제정치적인 안보적인 예외가 있다고 많은 사람들이 주장했지만, 신뢰할만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연구들을 통해보면 이 역시 결국 굉장히 '국내정치적'이라는 귀결에 이르게 된다. 오히려 저러한 예외성을 강조하는 발화들이야 말로 알고보면 '정치적'인 발화가 아녔을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