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you have I been absent in the spring,

Politics/International Politics

Alexander Wendt의 ‘진보적’ 이론에 대한 설명

Fulton 2011. 7. 5. 02:46
반응형




Waltz를 비판하면서 이른바 구성주의를 ‘힛트’시킨 Wendt는 Waltz의 이론관에 대응하는 ‘진보적’ (1) 이론을 제시한다. Waltz의 이론관과는 별개로 Wendt의 이론관은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종합적이고 구성적 설명을 제시하려 한다. 이는 Waltz가 주장하는 ‘단순화’를 통한 이론이라는 방법론이라는 측면은 같지만 그에 대해 도출되는 설명은 단순히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이 아닌 전면적 총체를 설명하려 함에 있다. Waltz와 비교를 한다면 Wendt의 이론관과 무슨 차이를 가지는 지 참고가 가능하다.

  1. 이론은 시간의 변화에 따른 변수의 움직임을 설명해야 한다.
  2. 진보적 접근은 종속변수에서 변이를 야기위한 수단, 그리고 그 변이의 모집단에 대한 셜과를 선별하기 위한 기제를 구체적으로 명시해야 한다.
  3.  마지막으로 진보적 접근은 모집단에서의 이 변화들을 안정화하려는 관성적 경향을 포함해야 한다.


Wendt, Alexander. 2009. 『국제정치의 사회적 이론 : 구성주의』(서울 : 사회평론), pp. 454-455

(1) 본 서에서는 진화적이라고 표기가 되어 있으나 이론으로서의 발전과 보다 더 급진성을 가진 설명임을 의미하기 때문에 진보성이라고 필자는 표기하였다. 분명 진화적이라는 말이 역자가 생각하기에는 적합하고 뉘앙스에도 맞다고 생각하나, 통념상 많이 쓰는 단어로 치환하였다. 물론 진보적이라는 말이나 진화적이라는 말에 어떠한 필자의 가치배분은 없다. 보다 더 적합한 말이라고 판단했을 뿐이다.
반응형